전세 물건은 줄어들고 월세 가격은 상승하는 현재의 상황 때문에 주거비에 부담을 느끼는 2030세대들에게 쉐어하우스가 대안으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올바른 선택을 위한 쉐어하우스의 정의와 장단점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셰어하우스 정의
셰어하우스는 공유하다의 share와 집의 house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말로 하나의 주거 공간을 여러 사람이 함께 공유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집에 다수의 사람들이 거주하면서 공용 공간은 함께 사용하고, 개인 공간은 따로 사용하여 독립된 공간을 보장해 주는 주거의 형태입니다.
예전에 하숙집과 같은 형태라 생각할 수 있지만 하숙집은 집주인이 같이 살며 살림을 맡아 주었다면, 쉐어하우스는 입주자들끼리 생활을 하며 규칙에 따라 자유롭게 생활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쉐어하우스 장점
- 주거비용 절약 : 대학생들이나 사회 초년생인 2030세대들 중 다수는 일반 원룸이나 오피스텔 등 보증금과 월세가 부담스러운 주거형태에 비해서 저렴한 시세의 보증금과 관리비로 거주가 가능해서 주거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생활 비품들이 제공 : 다양한 가구와 물품이 구비되어 있고, 비품들도 준비되어 있어서 개인 생활용품만 챙겨 오면 바로 생활이 가능합니다.
- 타인과 교류를 통한 유대감 형성 : 다양한 사람들과 한 공간에서 살며 교류하다 보면 내가 모르던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다양한 삶이나 문화 등을 공유하며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으며 배움의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짧은 계약기간 : 보통 6개월 단위로 계약을 하지만, 협의를 통해 더 짧게도 가능하여 본인의 상황에 맞는 기간 동안 거주가 가능합니다.
- 투자 수익 : 내가 소유한 주택을 쉐어하우스로 운영하면서 월세를 받는 생활이 가능합니다.
쉐어하우스 단점
- 사생활 보호에 취약 : 여러 사람과 공동으로 생활하므로 혼자만의 공간은 침실뿐이어서 사생활 보호에 취약합니다. 본인의 성향에 따라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 성향에 따른 다른 사람과의 불편함 : 본인과의 성향이 다른 사람들과의 만남으로 불편할 수 있습니다. 생활 패턴이 다르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편안해야 할 공간에 제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엄격한 규율과 규칙 : 함께 생활을 해야 하므로 배려가 기본이 되어야 하며, 정해진 규율과 규칙으로 인해 혼자 생활하는 것보다는 여러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전대차 계약 주의 : 본래 집주인이 아닌 임차인이 세를 놓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전대차 계약으로써 법적인 부분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